TCB합성거더
TCB 합성거더 개념

TCB 합성거더 특징

1. 고강성 저형고 구조
- 강관-충전재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상승효과
- 작은단면 큰 강성으로 고강도 강재 사용시 추가적 형고 감소
2. 단순화 구조
- 좌굴방지를 위한 보강재 설계/시공(용접량 감소) 생략
- 거더제작 공정의 단순화 및 품질확보
3. 저진동 저소음구조
- 충진단면의 공명 감소효과에 의한 저소음 구조
- 콘크리트 충전을 통한 고감쇠/저진동 구조
4. 급속시공 구조
- 중량, 규모면에서 공장제작 후 현장 운송가능
- 프리캐스트화 및 현장작업 최소화를 통한 공기단축
5. 경제적 구조
- 작업공정 생략/단축 가능한 효율적 구조
- 공장제작에 의한 거더부재의 단순화 구조
6. 미적 구조
- 부속물의 노출이 적은 구조로 경관성 우수
DB 합성거더 현장적용성
구분 | 내용 | 비고 |
---|---|---|
경제적 장경간 필요시 | 경간장 65M까지 적용 | |
연속 지점부에 콘크리트 충진으로 강재량 절감 | ||
연속교 교량에 장경간 적용으로 하부공사비 절감 | ||
다양한 교량형식 적용 | 형하공간 확보가 필요한 경우 하로교 형식 | |
장경간 교량계획이 필요시 트러스교 형식 | ||
강관타입의 아치리브 형식 | ||
경관설계 | 도심지 내에 미관이 우수한 형식 |
TCB 합성거더 경간별 형고
구분 | 형고 | 구분 | 형고 | 구분 | 형고 | 구분 | 형고 | 구분 | 형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0m | 0.6m | 30m | 0.8m | 40m | 1.1m | 50m | 1.4m | 60m | 1.7m |
25m | 0.7m | 35m | 1.0m | 45m | 1.3m | 55m | 1.6m | 65m | 1.9m |

TCB 거더 단순화된 구조와 설계

TCB 합성거더 진동 저감 방안

TCB 합성거더 시공 순서

TCB 합성거더 설계 및 시공실적
공사명 | 연장 / 폭원 |
---|---|
완도항 부잔교 보수 보강 이설공사 | 26.0m / 12.0m |
남악하당 자전거 육교 | 1@73.4=73.4m / 3.5m |
황학산 등산로 연결육교 | 1@62.0=62.0m / 3.0m |
태재고개 보도육교 | 1@17.0=50.0m / 2.4m |
홍농사거리 자전거도로 | 1@13.5=13.5m / 2.0m |
TCB 합성거더 실적현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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